오토바이

오토바이 정비 DIY_대림 시티에이스 배터리 교체

DIY1004 2019. 4. 15. 13:34
내 15년식 시티에이스는 스마트키라 키를 거의 꼽지 않는다 그런데 얼마전 키를 꼽은 채로 둬 방전이 되버려 충전기를 사서 충전해도 되지만 배터리 자체 가격도 얼마하지 않아 새것으로 교체해 주었다.

퇴계로의 유진부속에서는 상용 오토바이들의 부속을 싸게 판다. 액주입할 필요없는 신형배터리를 29,000원에 구입했다.

교체 방법은 무척 심플하다 오른쪽 카울 나사 빼고 교체하고 재결합 하면 끝

기존 배터리에 들어있는 나사와 볼트는 녹이 슬어 교체. 저 나사 볼트도 나중에 필요할 때가 있는데 그 때를 이용해 킵해 놓았다.

배터리는 극성에 따라 결합하는 순서가 있다.
뺄때(-)는 마이너스 극 부터 분리.
낄때(+)는 플러스 극 부터 결합

 누군가가 쉽게 외우는 방법이라고 알려준건데 정말 직관적으로 외우기 쉽다.
저 순서를 지키는 이유는 스파크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플러스 극성쪽에서 스파크가 일어난다는 것을 생각하면 순서를 왜 저렇게 하는지 이해가 될 것이다. 나사를 풀르거나 조일 때 접점이 붙었다 떨어졌다하며 스파크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교체하고 나온 폐배터리 처리에 고민일 수도 있을텐데 근처 고물상에 갖다주면 좋아한다. 많이 가지고 오라고 하신다. 유상으로 구입도 하는 것 같은데.난 그냥 버리는데 목적이므로 두고 왔다.

"아저씨.배터리좀 두고 갈게요~"
"거기 아무데나 두고가요 앞으로 많이좀 가져와요~"

할머니 할아버지들이.정말 전투적으로 고물을 들고 나오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12월 줌줌투어 할인 쿠폰팩! 역대급 혜택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