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밀한 DIY 작업을 위해,그리고 무엇인가를 구상하고 만든다는 작업자체의 희열을 맛보기에 CNC만큼 도전의식을 불러일으키는 것도 없을 것이다.

1. 나의 CNC 도전과정 간략 히스토리

내가 최초로 접해본 CNC는 중국산 3040 CNC로 위 사진과 비슷한 모델로 당시 중고나라에서 근 100만원의 거금을 주고 샀다. 이전 주인도 나와 같이 CNC에 대한 로망이 있어서 인지 일단 샀는데 사용법을 몰라 거의 보관만 했다고 한다.
나도 처음에는 어떻게 사용할 지 몰라 몇개월을 묵혀두다. all cnc라는 카페도 가입하고 부천에 있는 분이 cnc 교육을 한다기에 찾아가 간신히 간단한 도면 드리고 cnc 돌리는 것 까지는 성공해.보았다. 알고나면 그리 어려운 것도 아니지만 콜롬부스의 달걀처럼 모르면 한 없이.어렵게 느껴지는 법이다.

두번째 도전한 것은 3D프린터를 이용하여 제작하는 MPCNC(Mostly Printed CNC)다. 씽기버스 라는 3D cad 파일 다운 받는 사이트 가면 일련의 부품들을 내려 받을 수 있다. 꼬빡 몇일이 걸쳐서 부품을 출력하고 제작하면 꽤 그럴듯한 CNC가 탄생한다. 이것도 조립하고 몇번 돌려보다 방치하다 폐기했다.

그러다.이번엔 완성품 사보자 하고 또 타이니.로보의.미니 cnc를 샀다가 얼마 못쓰고 헐값에 팔게 되었다.

2. Workbee CNC를 주문 재작하다

이번엔 정말 제대로 제작하고 운영해 보고자 맘 먹고 150만원 짜리 CNC를 중국 알리에서 주문하고 만들어 보았다. 다음 부터는 그 상세 구매 및 작업기이다.

무려 3박스가 도착했다. UPS로 보냈기 때문에 몇일 만에 빠르게 받아 볼 수 있었다. 일정 부분의 관세는 납부해야 한다. 물건 값이 150만원에 관세는 13만원 정도 납부했다.


알루미늄 프로파일 뭉치


박스를 까는 중


구동의 핵심이 되는 베어링 부품들 부터 조립해 본다.


메뉴얼은 이메일로 보내주는데 굉장히 자세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영어로 되어 있다. 유튜브에도 조립 방법이 있으므로 그리 어렵지는 않다.

스핀들/인버터 및 스테핑 모터등 부품도 꼼꼼이 잘 들어가 있다.

베어링 조립 작업 중

전장 작업 중

프레임 작업 1500 X 1000 미리로 상당히 큰 영역의 가공이 가능하다.

전장작업을 위한 부속들은 세운상가에서 구입했다. 인터넷 보다 싼지는 모르겠지만 실제 여러가지 물품을 실제 보고 고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없는게 없는 것 같다.


전장 구성을 위해 구입한 물품 들

알류미늄 프로파일 4040 중량을 이용하여 스탠드도 만들었다. 상당히 단단하다.


잘 만들어 졌다.


컨트롤 박스는 페스툴 공구통을 활용했다. 멋스럽다. 페스툴같은 고급 공부 박스를 컨트롤 박스로 활용한 사람은 얼마되지 않을 것이다.


항공잭을 이용하여 모터 및 Probe 선을 착탈하기 편하게 작업 했다.

전장박스 완성 꽤 멋있다.


엔드밀 날물은 청계천에서 유명한 종원 테크에서 구입했다.


중국 알리에서 구입한 절삭유 분사 장치도 도착하고

역시 알리엑서 추가로 구입한 먼지 흡입구와 날물, 영점 Probe도 잘 도착했다.


이제 이것을 가지고 잘 활용할 일만 남았다. 이번에는 좀 진득하니 공부해 보면서 충분히 활용해 보려한다.


중간중간 조립과 조정을 하는데 애를 먹기는 했지만 가격대비 상당히 좋은 CNC 인 것 같다. 강추 한다.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있으면 조립 노하우를 가르쳐 줄 용의가 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